"韓 안보 위협땐 공동대응"…참전 결의 다진 유엔사 17개국

입력 2023-11-14 18:44   수정 2023-11-15 01:38


미국 등 17개 유엔군사령부 회원국이 한반도에서 한국의 안전이 위협받는다면 다시 공동으로 대응하겠다는 결의를 재확인했다. 한국전쟁(6·25전쟁) 이후 지난 70년 동안 유엔사가 전쟁을 억제하는 데 기여해 온 점을 확인하고, 핵·미사일 도발을 일삼고 있는 북한에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줬다는 평가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북한과 러시아의 불법 군사협력 위험성을 정상들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을 비롯한 17개 유엔사 회원국 대표들은 14일 서울 용산동 국방부 청사에서 제1회 한·유엔사 국방장관회의를 열고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유엔의 원칙에 반해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협하는 적대행위나 무력 공격이 재개될 경우 공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번 성명에서 회원국들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인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규탄했다. 이어 “북한은 모든 불법행위를 중단해야 하며, 북한과 관련된 유엔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하는 데 있어 국제사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현재의 안보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한·미동맹과 유엔사 회원국 사이의 연합연습·훈련을 활성화해 상호 교류와 협력을 증대하기로 합의했다.

국방부는 앞으로 한·유엔사 국방장관회의를 정례화할 방침이다. 현재 유엔사 회원국은 6·25전쟁 때 전투병을 파병한 미국, 영국, 캐나다, 튀르키예, 호주, 필리핀, 태국, 네덜란드, 콜롬비아, 그리스, 뉴질랜드, 벨기에, 프랑스,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14개국과 의료지원단을 보낸 노르웨이, 덴마크, 이탈리아 등 3개국이다. 이날 윤 대통령도 “유엔사는 대한민국을 방위하는 강력한 힘의 원천”이라며 정전협정 체결 이후 유엔사 역할에 대해 사의를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AP통신과의 서면 인터뷰를 통해 “APEC에서 여러 정상을 만나면 러시아와 북한의 불법적 협력이 한반도와 역내 안보는 물론 세계 안보에 대한 중대한 위협임을 강조하고 공조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북한이 시도 중인 군사정찰위성 발사의 목적을 ‘핵 투발 수단의 고도화’로 규정하고 “강화된 대비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김동현/도병욱 기자 3co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